본문 바로가기
Mobile Gear Info

극강의 가성비 스마트워치, 샤오미 미밴드5

by 포카 2021. 1. 17.
반응형

샤오미에서 2020년 1월 8일에 발매한 스마트밴드 "샤오미미밴드5" 

심박 수 모니터링이나 운동 트레킹, 수면 모니터링, 등이 가능하며 최대 2주 까지 지속되는 배터리 등 높은 기능성을 갖추면서 39,900원 이라는 매우 저렴한 가격을 가진 스마트 워치의 엔트리 모델로 사용하기 좋은 가성비 제품입니다. 


샤오미미밴드5는 일반적인 스마트워치와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원형이나 사각형의 시계형 디자인이 아닌, 세로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는 소형, 경량의 밴드형 디바이스 입니다. 


1.1인치(126×294)의 유기 EL디스플레이는 최대 휘도 450nit로 낮에도 시인성이 좋은 편이며 가장 큰 장점은 밴드를 포함한 무게가 23g 밖에 되지않는 가벼움입니다. 오랜시간 운동 하며 차고 있어도 무리가 가지 않고, 익숙해지면 신경이 쓰이지 않을 정도로 가벼워서 착용감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1,1인치 디스플레이는 다른 스마트 워치에 비하면 작은 편입니다. 이 액정 사이즈로는 스마트폰의 알림 (문자, 카톡) 등을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밴드는 TPU소재, 걸쇠가 없는 심플한 디자인인데, 가격과 용도 (운동측정)를 생각하면 납득가능한 수준입니다. 

본체는 밴드에서 분리할 수 있어서 운동 후의 땀이나 먼지 등의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낮 뿐만 아니라 수면 체크를 위하여 잘때도 끼고 있어도, 땀이 차거나 손목이 불편해서 빼고 싶을정도의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스마트워치에 관심이 있지만, 평소에 손목시계를 자주 착용하지 않던 사람들도 샤오미미밴드5 정도의 무게라면 익숙해지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워치 페이스는 기본 설정으로 걸음 수, 시간, 심박 수를 표시하고 있고,  전용 앱 "Mi Fit"(Android/iOS)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 스마트폰의 갤러리에 있는 사진 등을 써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도 있습니다.





후면에는 심박 수 센서와 충전용 단자가 있습니다. 이전 모델 샤오미미밴드4의 경우 본체를 밴드에서 떼서 충전기에 올려서 충전하는 형태여서 불편했었는데 

샤오미미밴드5 부터는 전용 충전기를 본체에 연결만 하면 되도록 편리하게 변경 되었습니다. 






이어서 샤오미미밴드5의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기기는 앱의 푸쉬 알림이나 음악제어 등 스마트 워치의 기본 기능은 모두 가능하고 이에 더해 심박수 측정, 프로 스포츠 모드 (운동 트래킹), 수면 모니터링 까지 가능합니다. 프로 스포츠 모드는 11종류의 전용 메뉴가 준비되어 있어, 데이터의 기록 및 관리를 전용 앱 "Mi Fit" 으로 관리 할 수 있습니다. 5기압 방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수영에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프로스포츠 메뉴를 사용하면, 심박 수와 소비 칼로리는 물론 야외 러닝의 경우 주행거리, 케이던스, 주행기록 등 각각의 메뉴에 적합한 정밀한 데이터가 기록됩니다. 프리스타일 모드도 있어서 체력단련 등 여러 운동에 사용 가능하며, 심박 수와 운동 존 (유산소, 무산소 운동 시간) 등의 기본적인 데이터 기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본적인 센서이기 때문에 정밀도가 매우 정확한 수준은 아닌 듯 했습니다. 





야외에서 하는 운동이나 걸음 수 트래킹의 경우는 주행 경로 등도 기록 가능하지만, 본체에 GPS가 없기 때문에 연동 된 스마트폰을 같이 휴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항상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을 할 때에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스포츠 모드는 일상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메뉴가 모여있습니다. 다만 정밀도에 대해서는 특정 운동 트래킹 전용 스마트워치 (마라톤이나 다이버, 프로 라이더 등의 전문 기기) 와 비교하면 조금 떨어지는 부분이고 기록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도 적습니다. 마라톤 대회에 참가하는 등 운동에 진지하게 임하는 사람은 만족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운동 시 이외에도 도보나 자전거 타기 등의 이동 거리나 걸음 수, 소비 칼로리는 잘 기록해 주기 때문에 일상적인 라이프로그를 남기는 데는 충분합니다.

하루의 운동량 기록도 가능하기에 운동량이 적은 사람들은 객관적인 수치를 통해 운동에 대한 동기를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심박 수는 기본적으로 상시 측정이지만 측정 빈도를 조절하면 배터리 절약이 가능합니다. 만약 심장 박동 수가 정상 이상으로 높아지면 진동과 알림으로 알려주는 심박 수 경보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능으로는 "PAI", "스트레스 모니터링", "호흡 운동", "생리 주기 트레킹" 이 추가되었습니다.

"PAI" 는 성별, 연령, 심박 수 등의 데이터를 통해 그날의 활력 지수를 점수로 알려주고 활력 점수가 낮은 경우 개선방법을 제안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운동을 하는 것으로 점수가 상승합니다. 자신의 대략적인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리


"샤오미 미밴드5"는 매우 저렴한 가격에 사용 가능한 스마트 워치 입니다. 운동 트레킹, 주요 메시지나 전화 알림 등 스마트워치의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기 때문에 가격 대비 성능비는 매우 높은 모델입니다. 물론 애플워치6 같은 고급 기기에 비하여 측정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지만, 가격을 고려하면 납득할만한 성능입니다. 스마트워치를 처음 쓰는 사람이나, 스마트워치에 관심이 있지만 과연 내가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사용자들이 입문하기에 충분한 기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