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AMD 라데온 화면 깜빡임 드디어 해결

by 포카 2020. 11. 12.
반응형

기존에는 인텔 CPU와 지포스 조합으로 사용을 하고 있었다가 AMD 라이젠7 CPU로 교체 하면서 그래픽카드까지 함께 AMD Radeon RX 5600 XT 모델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계속해서 지포스 그래픽카드만 사용해왔었기 때문에 생소했지만, 가성비가 우수하다고 하고 (구매당시 RTX3000번 시리즈 발표 전 이었음) 실제로 성능도 나쁘지않다고 해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사용에도 큰 문제는 없었고 그동안 하던 작업 (포토샵, 프리미어) 부분도 문제 없고, 게임 (배틀그라운드) 구동에도 문제가 없어 괜찮구나 싶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어느날 갑자기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1. 화면 깜빡임 발생! 


화면 깜빡임 문제는 무슨 설정 변경이나 드라이버 설치 등 환경이 달라지는게 없었는데 갑자기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게임화면이 깜빡거려서 게임의 문제이거나 드라이버의 문제일거라 생각했으나 게임을 종료 한 뒤 바탕화면에서 아무 작업을 하지 않아도 계속해서 깜빡거리는 현상이 있었고 심지어 웹서핑을 할 때 웹 브라우저가 깜빡거리는 현상도 있었습니다.

상태가 심할때에는 유튜브 동영상을 재생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화면이 깜빡거리기도 했습니다.


처음에는 크게 거슬릴 정도는 아닌 깜빡임이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깜빡임의 빈도가 잦아지고 길어지게되었고 한번 발생하면 PC를 종료할떄까지 화면이 계속해서 깜빡이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PC를 재부팅 하면 깜빡임이 해결되는 경우도 있었으나 재부팅을 하고 난 뒤에도 계속해서 깜빡이는 경우도 자주 있었습니다. 



2. 해결을 위한 노력


화면 깜빡임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들을 시도했습니다. 

먼저, 다이렉트X를 모두 제거하고 새롭게 클린설치도 해보았고 라데온 드라이버 (라데온 아드레날린 2020) 까지 설치해보는 등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았습니다. 

연결 한 모니터를 교체하거나 HDMI, DP케이블을 바꿔보기도 했습니다. 문제는 이 모든 방법을 다 시도한 뒤에도 깜빡임이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 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도 마땅한 방법이나 정확한 이유를 알 수 없었고 그래픽카드의 불량이라고 하기에는 화면 깜빡임이 안나타날떄도 있었다는 점이 걸렸습니다. 

심지어 포맷 후 윈도우 재설치 까지 진행해보았지만 그걸로는 화면 깜빡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3. 우연히 찾은 해결책


화면깜빡임 문제를 고치지 못하고 그냥 포기하고 사용하던 중 시간이 갈수록 깜빡임이 더욱 심해져서 도저히 어떠한 작업을 할 수 가 없을 정도가 되었습니다. 

결국 해당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처음부터 다시 이것저것 고민해보기 시작합니다. 

일단 가장 의심되던 것은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 및 여러가지 그래픽 셋팅을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인 AMD 라데온 아드레날린이었습니다. 일단 프로그램의 만듬새 자체도 수상하고 예전부터 악명이 높더군요 

결과적으로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메뉴구성이 직관적이지 못하고 실제 기능들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의문스러운 프로그램이긴 하였습니다. 이제부터 화면 깜빡임 현상을 해결 하게 된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화면 깜빡임 문제 해결 방법

- 해당 해결 방법은 공식적인 방법이 아니고 제 Case에 따른 문제 해결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저도 방법을 알 수 없습니다. 


1. Radeon Software 를 설치한다. (AMD 또는 라데온을 검색하여 공식사이트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합니다)


2.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여 Radeon 설정을 눌러서 Radeon Software를 켠다. 



3. 우측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설정 메뉴로 들어간다. 






4. 설정 메뉴에서 - 디스플레이 - 메뉴로 들어간다 

   이후 아래 화면처럼 옵션들을 OFF (비활성화) 시킨다. 특히 AMD FreeSync 얘는 반드시 비활성화 한다. 





위와같이 설정을 완료한 뒤에는 화면깜빡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화면 깜빡임 문제가 생기게 된 이유는 AMD freeSync 기능이 켜져있엇기 때문인데,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호환하는) 디스플레이의 경우 문제가 없지만, 지원하지않거나 호환되지않는 디스플레이의 경우 화면이 깜빡이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 기능을 제가 켜지 않아도 기본 세팅이 켜짐으로 되어있었던 것인데 이 때문에 화면 깜빡임 현상이 있었던 것 이었습니다.

만약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 중 화면 깜빡임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이렇게 해결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