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NFO

아이폰, 갤럭시 재난문자 끄기 (재난문자 차단 방법)

by 포카 2021. 1. 20.
반응형

긴급재난문자, 최근에 자주 받으시죠? 

지진이나 태풍등의 자연재해나 국가적으로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거나 혹은 내 지역의 문제가 발생했을때 휴대폰의 문자로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GPS 기준으로 내 지역에 관련 된 긴급, 재난, 내용을 알려주는데요,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때 바로바로 알 수 있어서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다만, 최근에는 너무 자주 알림이 오는 것과 함께 생각해보면 굉장히 사소한 내용으로도 재난문자가 너무 많이 오고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도 생기게 되었습니다. 특히 중요한 회의 중이나 업무, 공부에 집중하는 순간에 재난문자알림이 너무 자주 울리게 되면 생활에 지장이 갈 수 있을정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긴급재난문자 기능을 켜는 것이 맞지만, 요즘의 추세에는 비활성화를 하고싶은 순간이 많은데요 오늘은 긴급재난문자 알림을 끄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참고 사항>

*긴급 재난 문자 : 지진, 화재, 해일, 태풍 등에 대한 긴급 알림 문자

*안전 안내 문자 : 최근 자주 오는 확진자 동선 등과 같은 문자 


따라서 긴급 재난 문자는 그대로 받게 두고, 안전 안내 문자만 OFF 처리하는 것이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긴급재난문자 알림 끄는 방법 

- 갤럭시, LG스마트폰 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아래의 설명을 따라하시면 금방 재난문자 알림을 끌 수 있습니다. 


1-1. 문자 앱을 열고 우측 상단에 알림표시를 눌러서 알림을 OFF 한다. 



이렇게 하면 계속해서 재난문자는 오지만, 푸쉬알림이나 알림 소리는 나지않게 됩니다. 나중에 메시지 앱에서 안전 안내 문자 항목을 눌러서 도착한 알림들을 따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2. 메시지 앱에서 표시한 메뉴를 통해 설정으로 들어간 뒤 긴급 알림 설정을 조정한다. 

(메시지 앱 → 우측 상단 점세개 → 설정 → 긴급알림설정 → 사용 안 함) 


이렇게 설정하면 긴급 재난 문자 자체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즈음 자주 오는 안전안내문자만 차단하고 긴급재난문자는 받는 형태로도 설정할 수 있으니 필요한 옵션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아이폰 긴급재난문자 알림 끄는 방법 

- 아이폰에서도 재난문자 알림을 끌 수 있습니다. (완전히 차단 됩니다.)


2-1. 설정 - 알림 - 알림 탭에서 제일 아래로 내리기 

- 알림 탭 최 하단에 재난문자 수신 설정이 있습니다.

- 안전 안내 문자만 따로 끌 수 있고, 해당 메뉴를 꺼버리면 앞으로 오는 안내 문자는 무조건 차단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갤럭시와 같은 안드로이드 폰 처럼 무음, 알림없이 안내문자 내용만 받아보는 기능은 별도로 없습니다.

만약, 알림 없이 안전안내문자 내용만 따로 모아두고 확인하고싶다면 정부에서 제작한 "안전디딤돌" 어플을 따로 설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중요하지만, 생활에 불편함을 주던 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끄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순간에는 잠시 꺼두거나, 상황에 따라 끄고 켜는 등 조정이 가능한 만큼 앞으로는 갑작스러운, 너무 많은 재난문자에 당황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