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에어서큘레이터 올바르게 사용하기

by 포카 2021. 7. 16.
반응형

최근에는 에어서큘레이터가 많이 대중화 된 것 같습니다. 특히 에어컨을 구매하면 사은품으로 증정해주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에어서큘레이터와 선풍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고계셨나요? 

에어서큘레이터는 선풍기와 용도와 사용방법이 전혀 다르다고 합니다. 

에어서큘레이터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실내 온도 조절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에어서큘레이터의 올바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 서큘레이터와 선풍기의 가장 큰 차이는 바람의 "세기""방향"

서큘레이터와 선풍기는 모두 내부의 날개를 회전시켜 바람을 일으키는 가전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형태가 비슷하기 때문에 용도를 혼동하기 쉽지만, 만들어내는 바람의 질이 다르기 때문에 용도도 다른 제품입니다. 

 

선풍기 

바람의 세기 : 부드러운 바람을 넓게 확산시킨다.

용도 : 몸에 직접 바람이 닿게 해서 온도를 낮춘다.

 

서큘레이터

바람의 세기 : 강한 바람을 직선으로 뿜어낸다. 

용도 : 실내의 공기를 순환시킨다.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으로 살펴보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물론 반드시 저런 용도로 사용해야 하는것은 아닙니다만, (선풍기 바람으로 환기를 하는 등)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에어 서큘레이터는 어떻게 사용할까? 

기본적으로 에어서큘레이터는 공기를 순환(Circulation) 시키는데 특화되어 있고 환기를 효율적으로 시킬 수 있는 기기입니다. 

방의 오래된 공기를 환기 시킬 때 최적의 사용 방법은 방의 창문을 열고 에어서큘레이터를 열린 창문을 향해서 작동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방 안의 공기를 창문 밖으로 배출하도록 하면, 창문 밖의 새로운 바깥 공기가 실내에 들어오게 하기 때문에 그냥 창문만 열어두는 것 보다 더욱 빠르게 환기가 가능합니다. 

최대한 창문에 가까울 수록 효율이 좋다고 하며 내부의 공기를 밀어내면서 새로운 공기를 방 안에 들어오게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온도가 낮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습한 날씨이거나 외부의 온도가 내부보다 더욱 높은 날에는 온도가 낮아지는 효과는 없거나 미미합니다.) 

 

만약,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나 비가 내리는 날 같이 창문을 열기 어려운 날의 경우에도 방 내부의 공기를 환기하는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창문을 닫은 상태로 서큘레이터를 방 구석에 대각선 방향으로 두고 반대쪽 천장 모서리를 향하게 하여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실내의 공기를 순환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창문을 닫은 상태에서도 공기순환을 시키면 답답함이 많이 사라지고 은은한 바람이 느껴져서 보다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냉방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에어서큘레이터를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빠르게 실내를 차갑게 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 바로 아래에 서큘레이터를 사용하면 차가운 냉기를 확산시켜서 방 전체를 효율적으로 냉방 할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에어컨만 사용하는 것 보다 방 전체의 평균 온도가 약 1도 가량 더 차가워지는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만약 에어컨이 실내에 하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에어서큘레이터를 사용해서 냉기를 효과적으로 다른 방이나 거실로 보낼 수 있습니다. 

에어컨 아래에 두고 바람을 보낼 곳을 향해 작동시키면 냉기를 원하는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선풍기의 경우 바람을 퍼트리는 과정에서 냉기가 흩어지게 되지만 에어서큘레이터의 경우 냉기의 손실이 적게 하여 다른 곳으로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복층 구조의 환경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 시원해지지 않는 공간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서큘레이터 2대를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냉기를 집안 전체로 순환시킬 수 있습니다. 복층에 쌓인 따뜻한 공기를 밀어내고, 아래에서 냉기를 올려보내주는 형태로 효과적으로 실내 공기를 순환 시킬 수 있습니다. 

실내 습도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서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하면 가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가습기 바로 근처에 서큘레이터를 두고 대각선 위를 향하여 방 전체에 습기를 보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에어서큘레이터를 올바른 방법으로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체감 온도가 크게 달라지게 되고 실제 사용하는 전기요금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큘레이터의 경우에는 소비전력이 낮은 제품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에어컨을 더 강하게, 오래 사용하는 것 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크기 자체가 작기 때문에 선풍기 보다 효과적으로 실내 환기 및 공기순환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만약, 사은품으로 받은 서큘레이터가 있다면 올바른 사용법으로 큰 효과를 얻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또 에어컨이 거실에만 있는 경우에도 서큘레이터 활용을 통해 방 안 까지 시원해지는 효과를 얻으실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반응형